본문 바로가기
  • We are looking for banner advertisers Please refer to the email below
컴퓨터견적

데스크톱/컴퓨터 케이스 고르는 방법

by 크론크롱 2021. 4. 4.
반응형

이전에는 보통 완제품 컴퓨터를 많이들 구입하여 사용하였지만 요즘은 이전과 다르게 많은 유저들이 직접 조립에도 관심을 가지고 자신이 사용할 시스템을 직접 구성도 해보고 관심이 많아진 편이다.

 

시스템을 구성하기에 앞서 가장먼저 CPU,메인보드,그래픽카드,파워서플라이 의 순으로 시스템을 구성하곤 하는데 이때 CPU 또는 그래픽카드의 정보들은 인터넷 상에서 리뷰나, 소켓은 어떤지 코어는 어떤지 등에 대한 정보들이 많지만 아직도 케이스에 관련한 내용은 많은편은 아닌것같아 이번에는 개인적인 의견을 섞어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컴퓨터 케이스 어떤역할을 하나?

컴퓨터 부품을 고정시켜줌으로써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또한 각각의 부품들로부터 발열 해소를 위해 쿨링역할을 한다, 또한 케이스마다 다르겠지만 LED가 들어가 감성적인 느낌을 연출하기도 한다.

 

 

어떤점부터 고려해봐야 할까?

구매시에 가장 고려해봐야 할 것은 당연히 자신이 선택한 부품구성과 호환이 되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케이스 역시 컴퓨터 구성중 하나로 호환성이라면 지원하는 사이즈나, 하드의 장착갯수 또는 USB포트 지원유무 를 고려해봐야 한다.

사이즈

케이스의 모양이나 사이즈로 미니타워,슬림타워,미들타워,빅타워 로 구분되는데 이 타워별로 메인보드 지원사이즈가 있다, 먼저 메인보드의 사이즈에 대해 알아보자

 

규격구분 규격명칭 사이즈
메인보드 E-ATX 305 x 330
메인보드 XL-ATX 320 x 240
메인보드
파워서플라이
ATX 305 x 244
150 x 142 x 86
메인보드
파워서플라이
M-ATX 244 x 244
126 x 100 x 64
메인보드 Flex-ATX 229 x 191
메인보드 ITX 210 x 190
메인보드 Mini-ITX 170 x 170
파워서플라이 TFX 86 x 175 x 65
파워서플라이 1U 106 x 300 x 85

 

메인보드와,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같은명칭으로 사용되는 규격이 있고, 같은명칭이 아닌경우도 있다, 이때 같이 사용되는 ATX사이즈와, M-ATX 사이즈는 일반적으로 데스크톱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위의 표만 본다면 복잡하게 느낄수 있겠지만 이 글을 읽는 컴퓨터 조립 초보자의경우 자신이 선택한 메인보드의 규격이 어떤지만 체크해보면 되겠다.

 

규격명칭 케이스 사이즈
ATX 미들타워 이상
M-ATX 미니타워 이상
ITX 미니타워 이상
E-ATX 빅타워 권장

자신이 선택한 메인보드는 보통 위의 4가지 항목중 한가지일 것이다, 위의 표를 확인하여 구매하도록 하면 되겠다.

만일 자신이 일반적인 케이스말고 슬림한 디자인이나 약간 작은 타입의 케이스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그다음 파워서플라이의 사이즈를 결정하면 되는것이다.

 

튜닝은 가능한가?

시스템 구성에 있어 CPU쿨러를 수랭쿨러로 선택한다거나, LED 팬을 장착한다거나 할 때 사이즈체크는 필수이다.

미들타워 이상의 사이즈를 선택한다면 통상적으로 사이즈 호환은 가능하나, 사이즈 비교는 반드시해보는것이 좋겠다

위의 이미지는 수랭쿨러가 장착된 미들타워의 모습이다.

 

또 다른 한가지로, LED팬을 넣을것인지 선택할수 있는데 팬이 추가로 장착가능한지도 꼼꼼히 따져봐야 위와같이 팬구성이 가능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호환성이나, 가장 무난하게 구성하는 방법은 가장 많이사용되는 구성은 미들타워, 메인보드는 ATX 사이즈 파워서플라이 또한 ATX 사이즈를 선택한다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니 고민해볼 필요는 없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