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A_UNCORRECTABLE_ERROR 블루스크린 조치방법
윈도우 사용중 블루스크린이 확인되는 원인은 굉장히 많은 요소가 있으만 문제발생 시 가장 첫번째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기 보다 큰 틀에서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둘의 이슈중 어떤쪽 문제가 가장 확률이 높은지 먼저 찾아보는것이 문제를 개선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방법이 됩니다 물론 블루스크린에서 보여준 WHEA는 Windows Hardware Error Architecture 의 약자로써 하드웨어에서 오류를 검출한 경우 발생되게 되지만 하드웨어와 관련한 드라이버 또는 기타 소프트웨어와 충돌이 발생되는경우에도 해당 에러를 보여주기 때문에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하드웨어적인 접근 보다는 많은 가능성을 두고 해결을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어떤문제인가?
가장 먼저 테스트해볼 수 있는건 외장 HDD/SSD 또는 외장케이스에 디스크를 담아 외장형태의 디스크를 먼저 준비해주도록 하며 해당 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부팅순서를 외장 디스크로 변경해봄으로써 부팅시 문제가 발생하는지를 체크해보는 것 입니다
외장 디스크 운영체제 설치 방법
가장먼저 위와같은 방법으로 외장디스크로 부팅시 에러가 발생되지않는다면 단순하게 기존 디스크 내부의 운영체제가 손상되었거나 디스크가 문제가 되는 문제로 의심해볼 수 있으며 우선적으로 화면이 출력이 된다는 의미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성요소가 디스크를 제외하고 나머지장치들은 우선적으로 동작된다는 의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외장 디스크가 없는 경우라면 굳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매하는 것 보다는 다른 컴퓨터에서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를 옮겨 부팅을 시도해보거나 인근 컴퓨터 매장을 방문하여 점검받아보는것이 좋겠습니다
컴퓨터 내부 SSD 또는 HDD 디스크를 이전하는 방법
디스크를 교차하여 교차한 디스크를 통해 윈도우 진입시 문제가 없는경우라면 다행히도 소프트웨어적인 이슈로 보여져 간단하게 포맷정도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디스크를 교차하였음에도 동일하게 블루스크린이 확인된다면 기존 Windows의 손상보다는 하드웨어의 문제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며 문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순서대로 살펴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RAM 또는 메인보드 불량
2. 오버클럭에 의한 문제
3. 바이오스 펌웨어 문제
RAM 또는 메인보드 불량 경우
메모리 자체적인 결함이 발생되는경우는 발생되기는 하지만 굉장히 낮은 확률로써 문제가 발생되기도 하고 접촉면적을 깔끔하게 지우개를 이용하여 청소하거나 꼭 청소를 하지않는다 하더라도 다시 재장착 해주는 정도로도 손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물론 슬롯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메모리 자체 고장의 경우라면 해당장치의 구매시기를 체크하여 해당제품을 유통한 유통사 서비스센터를 통해 서비스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보는것이 좋겠고 무상 기간이 지난경우라면 호환되는 장치를 구매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메인보드의 경우 CPU 세대에 따른 호환성이 결정되게 되는데 반드시 소켓이 호환되거나, AMD 경우 바이오스를 지원하는지에 대한 정보확인이 필요합니다
오버클럭에 의한 문제 경우
오버클럭은 메인보드의 설정값 중 하나로 CPU에서 본래 가지고있는 성능보다 전압을 더 부여하여 높은 성능을 뽑아내고자 하는 경우 설정하는 설정값중 하나로 해당 설정이 올바르게 설정되지 않았거나, 안정화되지않은 상태의 경우 블루스크린이 확인되게 되며 해당경우 바이오스 초기화를 통해 본래의 값으로 돌아와 확인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메인보드 초기화방법
바이오스 펌웨어 문제
BIOS (Basic Input/Output System) 는 메인보드의 ROM 칩에 기록되어있는 가장 기본이되는 소프트웨어로써 각 시스템 구성장치가 메인보드에 유기적으로 결합됨에 따라 입/출력 장치에 대해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되며 업데이트를 하여 문제가발생된 경우 기존버전으로 다시 업데이트를 진행해주거나, 구버전의 펌웨어를 사용중에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한다면 현재 출시되어있는 새로운 업데이트버전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이처럼 여러가지의 요인으로 블루스크린이 확인되게 되는데 정확하게는 시스템을 구성하고있는 구성장치인 CPU, 메인보드, 메모리, SSD, HDD, 그래픽카드 등 정상적으로 동작되는 장치를 하나씩 교차테스트 해봄으로써 문제의 장치를 찾아 적절하게 조치 취해보는것이 좋겠으며 물론 가정에서 문제가 발생된 경우 여분의 시스템 구성장치는 가지고있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무조건 새상품이나, 정상동작장치를 새로 구매하는것 보다는 구매처나, 서비스센터, 인근 컴퓨터를 취급하는 매장에 방문하여 점검받아 보시는것 또한 좋은방법입니다
* 많은 구성장치가 교차테스트 되어야하는 만큼 출장 수리경우 제한적인 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출장수리는 권장하고싶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