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 are looking for banner advertisers Please refer to the email below
제품리뷰

컴퓨터/노트북 메모리(RAM) 이 사용/업그레이드 되는 이유

by 크론크롱 2021. 3. 3.
반응형

메모리 또는 RAM이라 불리우는 이 장치는 휘발성 임시 기억장치이다 시스템에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처리내용의 데이터나 결과값을 임시로 기록할 곳이 필요한데 이 임시 기억장치부분이 메모리 이다

 

RAM은  무슨 의미일까?

RAM ( Random Access Memory ) 의 약자로 전기 신호로 데이터가 임시 저장되고 전기가 차단되면 보관된 데이터는 전부 제거된다 하여 휘발성 메모리라고 칭하기도 한다.

 

왜 사용될까?

일반 작업처리시에 대부분 CPU에서 이를 처리하곤 하는데 CPU에서는 논리 계산만 처리할 뿐 계산된 데이터를 보관하여 하드까지 전달하는데 있어서 임시로 보관할 장소가 필요하다 즉 하드에 저장하기위해 빠른 신호로 처리하는 램을 이용하여 하드까지 결과값 데이터를 전달하게 된다 이 메모리의 소재는 전자로 구성되어 있어 보관할 데이터가 전기 신호로 저장되어 하드 디스크나 일반 저장장치에 비해 굉장히 빠른 속도로 처리를 하게 된다

 

 

메모리에도 성능이 있을까?

크게 구분짓자면 DDR1부터 현재는 DDR4까지 출시된 상태로 이의 구분은 클럭수에서 차이가 난다.

클럭(Clock) 이란, 전기가 전달 되는 디지털 장치에만 사용되며 디지털 장치의 부품들을 움직이게 하는 전류 신호를 클럭이라고 한다 이 클럭은 흐르는 상태(ON) 와 흐르지 않는 상태(OFF) 로 반복되어 전류의 흐름으로 구동이 되도록 되어있다 이 전류의 흐름을 주파수(Clock Frequency) 라고 하는데 이를 줄여서 클럭이라고 표현 한다.

당연히 이 클럭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처리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어떤 메모리를 선택해야 하는가?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클럭수가 높으면 당연히 처리속도가 빨라지게 되어 좋지만 무조건 빠르다고하여 전부 좋은것은 아니다 우선 시스템이 구성되려면 CPU와 메인보드 그리고 메모리가 필요하게 되는데 보통 시스템의 결정은 CPU부터 시작하여 메인보드, 그다음 메모리가 결정되게 된다 CPU가 결정되면 Intel 의 경우 소켓이 결정되게 되는데 이 소켓에 따라 메인보드가 결정되고 메인보드에서도 지원하는 메모리 타입이 있다. 통상 DDR3 또는 DDR4 의 형태로 결정되게 되어 무조건 높은 메모리를 구입한다고하여 전부 장착되는것은 아니다.

 

아래는 CPU별 세대와 소켓이 정리된 내용이다

crone.tistory.com/243

 

CPU 소켓 종류 와 세대에 대해서 알아보자

컴퓨터 선택에 앞서 CPU를 선택하는 일은 마치 밥을먹기전 숟가락과 젓가락을 먼저 찾는것과 같다, CPU란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 역할을 하고있으며 줄임말의 해석은 CPU(central processing Unit) 의 줄

crone.tistory.com

 

메모리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을까?

메모리도 종류가 있다 우선 크게 모양부터가 다르다 데스크톱용,서버용,노트북용 으로 총 3가지로 구분되며 데스크톱 과 서버용은 서로 유사하게 생겼으며 노트북용은 노트북의 사이즈에 맞게 데스크톱용보다 상대적 사이즈가 작게 나온다.

좌측부터 노트북용, 가운데 데스크톱용, 우측 서버용이다, 외관상으로 봐도 노트북용은 비교가 가능해보인다.

그럼 PC용과 서버용은 어떤점이 다를까?

서버용은 ECC 기능이라고하여 (Error-correcting code) 라고하여 데이터 오류를 검출 및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일반 사용자가 확인하기에는 긴 사이즈에 ECC와 Bubuffered 또는 레지스터드 라는 문구가 들어가게되면 서버용이니 일반 사용자는 위의 문구만 제외하여 구입시 참고하면 되겠다.

 

램 클럭 단위는?

MHz(메가헤르츠) 단위로 1MHz 당 천번의 진동이 이뤄지며 3200MHz 의 경우 32억번의 진동이 일어난다고 보면 되겠다 제품 구매시에는 통상 헤르츠를 기재하는것보다 메모리 램 타이밍을 기재해 두는경우가 많다, DDR4-19200 또는 DDR4-21300 의 수치를 자주 봐왔을 것이다. 이 수치는 메가헤르츠에서 8을 곱한 수치와 같다.

2400x8 = 19200
3200x8 = 21300

물론 이 메가헤르츠의 지원 또한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지 지원안하는지가 결정된다.

메인보드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도록하자.

crone.tistory.com/241

 

나에게 맞는 메인보드를 찾아서.. 컴퓨터구매/조립 메인보드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

요즘과같이 정보화사회에서 데스크톱 컴퓨터는 가히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이라고 봐도 무방할정도로 컴퓨터는 우리생활가 아주 민접한 영역까지 와있다, 이전에는 보통 가정집당 한대로

crone.tistory.com

 

즉. CPU는 계산부분을 담당하고 이 계산된 데이터를 하드까지 보관하기 위해 빠른 임시 기억장치인 메모리 사용하여 하드까지 데이터가 이동되게 되는데 시스템의 속도는 메모리가 결정할수 있을 정도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은 큰 편이다 때문에 메모리를 업그레이드하거나 메모리를 교체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