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 are looking for banner advertisers Please refer to the email below
운영체제/Windows

윈도우10 CLOCK_WATCHDOG_TIMEOUT 장치에 문제가 발생하여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by 크론크롱 2021. 4. 19.
반응형

장치에 문제가 발생하여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일부 오류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자동으로 다시 시작합니다.

중지코드 : CLOCK_Watchdog_Timeout

 

 

CLOCK_Watchdog_Timeout 란?

시스템의 프로세서가 응답하지않거나 코어 및 쓰레드 처리 문제가 발생한경우 해당 오류는 발견된다, CLOCK_Watchdog_Timeout의 버그 코드 값은 0x00000101로 다중 프로세서 시스템에서 보조 프로세서의 클럭 인터럽트가 할당 간격 내 수신되지 않아 발견된다.

 

CLOCK_Watchdog_Timeout 에러사유 무엇이 있을까?

아주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몇가지 나열 하자면 아래와 같다.

1. 드라이버 간 충돌

2. 신규 연결한 하드웨어의 충돌

3. 하드 또는 SSD 의 파티션 문제

4. BIOS 버전 문제

5. 올바르지 않은 오버클럭킹

6. RAM(메모리) 의 불안정

7. 바이러스 소프트웨어 감염

 

해결방법 - 드라이버 간 충돌

드라이버간 충돌이 일어나 정상 부팅이 안되는경우이다, 최근에 설치한 드라이버가 있다면 드라이버를 롤백하여 처리할 수 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신규 드라이버를 설치한것이 있다면 롤백하여 처리해볼 수 있겠다.

crone.tistory.com/343

 

윈도우10 드라이버 롤백(RollBack) 방법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및 신규설치시에 드라이버간 충돌또는 다른 문제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다면, 드라이버를 롤백하여 사용해볼 수 있겠다. 처리방법 제어판으로 이동

crone.tistory.com

 

해결방법 - 신규 연결한 하드웨어 충돌

새로운 장치를 연결한 경우에 문제가 발생된다면 새로운 장치에 문제를 의심해봐야 한다, 이경우는 해당 장치가 기타 요소 및 운영체제와 호환되지 않는것을 의미한다 또는 장치에 문제가생겨 에러를 만들어내는 경우라고 봐야겠다, 지속적으로 문제를 일으킨다면 다른환경에서의 데스크톱 또는 노트북을 이용하여 장치를 사용해보고 문제점에대해서 추정해봐야 한다.

 

해결방법 - 하드 또는 SSD 의 파티션 문제

SSD 또는 HDD를 신규로 장착하여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한 경우 간혹 저장장치에서의 파티션이 올바르게 초기화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SSD 또는 HDD를 새로 클린하여 초기화 시켜주면 되겠다, 이때 필요한것으로는 추가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이 필요로 하며 운영체제로 구동중에는 나 자신을 초기화 할 수 없으므로 다른 연결기기에 새로운 장치로 연결하여 초기화를 진행하여야 한다.

crone.tistory.com/62

 

하드 (HDD) / SSD 명령어로 파티션 데이터 초기화 하기

SSD/HDD 초기화 방법 1.CMD 커맨드 도스 실행 2.DISKPART 명령어 실행 3.list disk 4.SELECT DISK 1 5.clean 완료 되었습니다 ★특이사항★ 위의명령어는 SSD/HDD 내부 모든 데이터 가 영구 삭제되게됩니다..

crone.tistory.com

 

해결방법 - BIOS 버전 문제

바이오스 버전과 운영체제의 버전이 서로 충돌하여 일어나는 문제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함으로써 해결해볼 수 있겠다, 준비물은 USB가 준비되어야 하며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제조사의 사이트로 이동하여 최신 바이오스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바이오스버전은 그다지 높은 용량을 요하지않기 때문에 작은용량의 USB만으로도 충분하다.

 

1. 메인보드의 제조사 확인하는방법

crone.tistory.com/221

 

CPU-Z 시스템 정보 주요 장치 정보 확인 프로그램 소개

자신이 가지고있는 컴퓨터 구성부품에 대해서 확인이 필요할때가 있다. 이때 시스템구성에 대해서 잘 아는 경우라면 간단하게라도 직접 분해해서 모델명 또는 구성에대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

crone.tistory.com

CPU-Z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Mainboard 란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모델을 아래와 같이 확인 할 수 있다.

위와같이 제조사와, 메인보드의 모델을 확인하였다면 위의 제조사를 구글또는 검색포탈에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이때, 주의할점으로는 아무거나 다운받게되면 안되고 반드시 자신이 사용하는 모델이 맞는지 꼭 체크하여 다운로드 받아주도록 하고, 다운받은 파일은 보통 Zip 형식의 으로 다운받아지게 되는데, Zip파일을 풀어 USB에 담아주도록 한다.

 

그리고, 컴퓨터를 껏다 킨 뒤, 단축키를 입력하여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하도록 한다.

crone.tistory.com/75

 

메인보드 제조사별 CMOS/바이오스 화면 진입 방법

포맷이나, 메인보드 내 설정을 하기위해서는 CMOS/바이오스 화면에진입 되어야합니다. 제조사별로 진입방법은 제각기 다르므로 단축키를 공유하고자합니다. 브랜드PC인경우와 메인보드의 제조

crone.tistory.com

바이오스를 진입 후, Tool 메뉴로 이동하여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여 주면 작업은 끝나게된다.

 

 

해결방법 - 올바르지 않은 오버클럭킹

오버클럭의 값이 올바르지않은경우 정상적으로 부팅되지않는다, 가급적 필자는 오버클럭을 권장하지는 않지만 꼭 오버클럭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수치는 직접 테스트를 해보는것보다 통상 인터넷에서 나와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동일하게 설정 후, 부팅하는것이 좋겠다.

 

 

해결방법 - RAM(메모리) 의 불안정

메모리 역시 불안정상태라면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는다

crone.tistory.com/289

 

컴퓨터/노트북 메모리(RAM) 이 사용/업그레이드 되는 이유

메모리 또는 RAM이라 불리우는 이 장치는 휘발성 임시 기억장치이다 시스템에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처리내용의 데이터나 결과값을 임시로 기록할 곳이 필요한데 이 임시 기억장치부분이

crone.tistory.com

메모리는 통상적으로 불량이 거의 없는 제품중 하나 이지만 접촉불량이나 수명이 다 된경우 교체가 필요하다.

장착되어있는 메모리를 깨끗한 고무로 문질러 접촉불량을 해결해보거나 교체테스트해봄으로써 조치를 취해볼 수 있겠다.

 

 

해결방법 - 바이러스 소프트웨어 감염

바이러스가 감염되었는지 안되었는지는 일반사용자에게는 판별하기 아주 어려운 문제이다.

바이러스 감염시 몇가지 대표적인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 디스크의 용량이 사용한 용량보다 이유없이 계속 줄어드는경우
더보기

바이러스가 감염됨으로써 임시 파일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게되며, 일반적인 용량을 벗어난 수치로 늘어남으로써 용량이 점차 늘어나 생각보다 많이 사용할 수 없는 정도로 늘어난다면 바이러스감염증상을 고려 해볼 수 있겠다.

특정 응용프로그램 실행시 에러
더보기

알집 파일 또는 기타 프로그램을 실행 시, 알수 없는 에러로 인하여 실행이 불가하거나 하는 경우 바이러스 프로그램에 의해서 레지스트리값이 강제로 변경되거나 불특정한 리소스를 차지하고 있어서 에러가 나오는것이다.

시스템 의 속도가 기존보다 많이 느려진 경우
더보기

사용자가 설정해둔 설정 외에 다른 바이러스 프로그램에 의해 원하지 않는 프로세스가 실행중에 있음으로 속도가 일반적인 경우보다 현저히 떨어지게되어 속도 저하가 일어난 경우

파일 확장자나, 이름이 사용자가 입력한 값 외의 다른 값으로 변경되는 경우
더보기

바이러스 프로그램 에 의하여 사용자가 지정한 파일명 또는 최초에 다운받았던 확장자가 임의로 변경되는 경우 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겠다.

불필요한 파일이 추가되거나 일부파일들이 사라지는경우
더보기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동작하여 사용자가 삭제하지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파일이 사라지거나, 또한 불필요한 파일들이 생겨나는 경우 바이러스를 의심해볼 수 있겠다.

알수 없는 충돌로 인하여 시스템이 다운되는 경우
더보기

시스템이 다운되는 요인은 아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운영체제 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하여 특정 프로세스가 비정상적으로 활동된다든지, 특정 값들이 변경되어 충돌을 일으켜 다운된다는지의 증상이 있다.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치료하면 좋겠지만, 이 방법의 경우 간단하지는 않다 혹여 이미 파일이 사라지거나 한경우 되돌리는것이 쉽지는 않으니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는것이 좋겠다 또한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 자료가 완벽하게 백업되어있는 상황이라면 이를 해결하려 내용을 찾아보기보다는 깔끔하게 포맷하여 진행해보는것이 좋겠다.

 

 

마무리

블루스크린이 뜨는 이유는 아주 다양하므로 근래에 설치했던 장치나 했던 작업이 있다면 정상적으로 되었을 때 이전으로 돌아가보고, 장치가 문제가생긴 오래되어 수명이 다 된 경우라면 장치를 교체하여야 한다. 또한 바이러스나 기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판단되는 경우라면 포맷을하여 깔끔하게 새로 시작해보는것이 좋겠다.

crone.tistory.com/51

 

윈도우 10 부팅/포맷 USB 직접 만들기

윈도우 포맷 이 필요할때, 또는 윈도우 7이나 윈도우의 다른버전을 사용중에 있을때,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USB를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합니다. 먼저 포맷USB를 만들기위해서는

cro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