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 are looking for banner advertisers Please refer to the email below
기타유틸리티

원격으로 데스크톱 켜기 (WOL : Wake On Lan) feat.IPTIME

by 크론크롱 2021. 2. 28.
반응형

요즘과 같이 거의 일상의 모든 부분을 데스크톱을 통해 처리하는 시대에서 데스크톱은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준다. 이처럼 요즘은 일상의 전부라고 봐도 될 정도로 모든것이 데스크톱 환경중심에서 살아가고 있다, 데스크톱내 자료나 프로그램 또는 꼭 확인해야 하는것들은 클라우드 서버에라고 하여 네이버나, 아마존, 구글 등에서 서비스하는 클라우드서버를 이용하여 자료를 확인할 수도 있겠지만 역시 비용 부담이 있어 아직까지는 소수의 사용자들만 사용하고 있고, 나머지는 거의 대부분 나의 컴퓨터에 자료를 보관하여 필요시에 확인하거나 처리하는 형태로 사용하고 있다.

오늘은 외부에 나와있거나 물리적으로 본인이 데스크톱의 전원을 켤 수 없을 때, 원격을 통해 데스크톱을 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WOL 이란?

WOL : Wake On Lan, 데스크톱과 랜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된 공유기에서 신호를 데스크톱으로 보내 데스크톱의 전원을 켜거나 절전 모드에서 깨어나게 하는 기술이다.

 

사용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

Wol 지원 랜카드 또는 Wol 지원 메인보드, 그리고 Wol 설정이 가능한 공유기가 필요하다 여기서 당연히 공유기와 데스크톱은 서로 연결되어있어야 한다

 

필자는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고있어 가지고있는 모델을 기준으로 설명을 진행하지만, Wol 기능이 지원되는 공유기라면 그 어느 회사제품이든 관계없다.

 

데스크톱 설정

- Wol 지원 메인보드가 보유되어있는 경우

바이오스를 진입 한 뒤, Power On by lan 또는 Wake On lan, Power On by Wol 등 문구는 메인보드마다, 바이오스 버전마다 다르게 표기되어있지만 대게로 Advance 메뉴에서 찾아보게되면 Wake 또는 Power , Lan 이라는 문구를 찾다보면 나오게 된다 해당 부분을 Enable 설정하면 되겠다.

 

바이오스 진입하는방법

crone.tistory.com/75

 

메인보드 제조사별 CMOS/바이오스 화면 진입 방법

포맷이나, 메인보드 내 설정을 하기위해서는 CMOS/바이오스 화면에진입 되어야합니다. 제조사별로 진입방법은 제각기 다르므로 단축키를 공유하고자합니다. 브랜드PC인경우와 메인보드의 제조

crone.tistory.com

 

 

 

 

- Wol 지원 랜카드가 장착된 경우

장치 관리자로 이동

랜 카드 설정 이동

 

Wake On Lan 항목 체크 설정

문구는, 랜카드마다 제각기 다 다르고 설정하는 위치도 재각기 다르지만 Wake On 이라는 문구가 들어가 있다면 활성화 하도록 하고 전원 관리에서 "전원을 절약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 체크를 해제 하면 되겠다.

 

공유기 설정

관리자로 접속하여 WOL 설정을 할 데스크톱의 PC Mac Adress를 입력하면 되겠다.

관리자로 접속 하여 Wol 기능 설정 부분으로 이동 하도록 한다.

 

여기서, Wol 설정을 할 데스크톱의 MAC 주소가 필요하게 되는데 공유기 자체에서 MAC 주소를 자동으로 찾는 기능이 있거나 없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MAC 주소를 확인하도록 한다.

 

crone.tistory.com/284

 

내 네트워크 어댑터 Mac Adrees (맥 주소) 명령어로 확인하기

네트워크 어댑터에는 IP주소와는 다르게 고유하게 부여되는 (MAC : Media Access Control) 주소가 부여되어 있다. 이는 네트워크 를 접근하거나 관리하거나 할 때 사용되며 유동적으로 변경되는 값이 아

crone.tistory.com

 

 

설정값을 입력한 뒤, 데스크톱을 선택하여 PC 켜기를 하게 되면 켜지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