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 are looking for banner advertisers Please refer to the email below
기타유틸리티

INTEL 컴퓨터 CPU 자가 점검 방법 (IPDT Tool 사용법)

by 크론크롱 2021. 7. 23.
반응형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핵심이 되는 장치인 CPU는 불량이나 고장이 많은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고장이 전혀 없는것 또한 아니다, 부팅이 아에 안된다거나 사용자의 눈으로 직접 화면을 볼수 없는 환경이라면 물론 CPU나 메인보드와 같은 주변기기를 교체해가면서 교체테스트를 진행해보는 방법외에는 없겠지만 문제가 간헐적으로 발생되거나 성능에 이슈가 생기는경우 인텔 에서 테스트 툴을 지원해주므로 해당 툴을 통해 CPU의 성능이나 문제점에 대해서 체크할 수있겠다.

 

IPDT Tool (Intel Process Diagnostic Tool)

인텔 에서 지원하고 있는 툴로써 시스템의 CPU 성능이나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테스트할 수 있는 툴이다, 이 툴은 인텔 CPU를 점검하는데에 사용되며 32비트 또는 64비트의 환경에서 각각 지원한다.

 

다운로드 방법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download/19792/Intel-Processor-Diagnostic-Tool%EF%BB%BF

 

다운로드 인텔® 프로세서 진단 도구

인텔® 프로세서 진단 도구

downloadcenter.intel.com

 

위의 사이트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의 비트에 맞춰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다운로드를 받게되면 아래와 같은 설치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같이 설치화면이 나오게 된다.

 

저작권에 동의 하여 다음으로 넘어감

 

설치용량이 크지않으므로 시간이 오래걸리지는 않는편이다.

 

설치하면 아래와같은 바로가기를 확인할 수 있다.

 

실행시 바로 점검에 들어가게되는데 화면이 아래와같이 확인된다

 

PASS라고 기재된다면 정상, FAIL이 확인된다면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것이다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CPU에 스트레스를 강제로 발생시키기 때문에 다른작업하는것이 있다면 전부 종료한 상태에서 테스트하는것이 좋다.

 

시스템 정보도 확인할 수 있고, 모두 점검이 완료되면 결과값이 아래와같이 확인된다.

 

물론 필자의 CPU의 경우 정상제품이기때문에 PASS가 나오게되는데 문제가 있는경우 FAIL의 문구가 확인된다.

 

점검이 완료되었다면 프로그램 추가/제거 관리창으로 이동하여 아래의 프로그램을 삭제해주면 된다.

 

 

CPU 점검시 정상인 경우

물론 이 툴을 통해 CPU의 상태정도는 점검해볼 수 있겠지만, 정상인경우에도 간헐적으로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여러가지의 문제 요인이 있을수 있겠다, CPU의 수율이 떨어지거나 접촉불량 또는 메모리 램의 채널 과다 장착시 생기는 신호 불안정성등의 이유로 문제가 간헐적으로 발생될 수도 있으니 CPU를 청소하여 재 장착해보거나 메모리 접촉면에 접점 부활제와같은 클리너를 이용해보고 메모리의 채널이 4개 꽂혀있는경우 신호 불안정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4개를 장착하여 듀얼채널이 2모듈로 구성되어있다면 한개의 듀얼채널만 이용하여 사용해보는것도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