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 are looking for banner advertisers Please refer to the email below
기타유틸리티

파일질라 서버 (File Zilla Server) 사용자 관리 방법

by 크론크롱 2021. 7. 12.
반응형

개개인간 또는 회사 사내에서 자료를 서로 공유할 목적으로 FTP 서버를 구성하게 되는데,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널리 사용되는 툴 중 하나인, FileZilla Server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서버를 구축하고 하고난 뒤, 사용자별로 퍼미션(권한) 또는 계정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일질라(FileZilla) 란?

오픈 소스로 GNU General Public License 조건에 따라 무료로 배포 되는 프리 라이센스인 프로그램으로써,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으로 많은 사용환경에서 사용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윈도우, Mac,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FTP,SFTP,FTPS 를 지원하며 서버가 되는 (Host) 와 접속하는 클라이언트 (Guest) 프로그램을 각각 지원하며 현재까지 (2021-07-12) 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 각종 버그 개선사항이 개선되고 있다.

 

파일질라 사용방법

Host가 되는 서버 시스템에서 파일질라 서버 (FileZilla Server) 를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셋팅하고 접속자인 클라이언트는 (FileZilla Client) 로 접속하여 host의 폴더 및 파일을 체크할 수 있다.

 

구축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도록 한다.

https://crone.tistory.com/67

 

윈도우10 가정용 FTP 파일질라 서버 (NAS) 구축하기 - 1탄 프로그램 설치편

NAS란? Network Attached Storage 의 약자로 네트워크로 결합된 저장장치를 말합니다 쉽게설명하자면 컴퓨터의 데이터가 랜선을통해 다른 네트워크에서 해당 서버를 접속하여 데이터를 읽고,쓰고,수정

crone.tistory.com

 

파일질라 서버 관리방법

서버 자원 관리

클라이언트와 통신이 이뤄질수있도록 서버는 항상 전원이 켜져있어야 하는 이유로 일정기간동안 재부팅이 없다면 서버 내부에서 메모리 자원이 손실되거나 CPU자원이 부족하여 속도부분에서 느려짐 현상이 발생되므로 가급적 3~4주에 한번정도는 재부팅해주는것이 좋겠다.

계정 관리

사용자가 늘어나거나, 관리할 폴더가 늘어난경우 파일질라 서버에서 간단하게 관리가 가능하다, 파일질라 서버 프로그램을 열어준 뒤, Edit-> Users 항목으로 이동하여 계정을 추가하거나, 비밀번호를 바꾸거나 폴더의 권한을 부여해주는등 설정이 가능하다.

위의 Users 의 항목을 이동한다.

General : 일반

Shared foldes : 공유 폴더

Speed Limits : 속도 제한

IP Filter : IP 필터

 

 

# General - 일반 관리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계정의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등, 해당 계정의 접속 인원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 공유 폴더 관리 - Shared foldes

계정을 선택한 뒤, 해당계정에서 로그인시 접속할 수 있는 폴더를 지정할 수 있고, 해당 계정에서의 파일에 대한 권한과, 폴더에 대한 권한설정이 가능하다.

 

# 속도 제한 설정 - Speed Limits

계정을 선택한 뒤, 다운로드 속도의 제한과 업로드 속도 제한이 가능하다.

 

# IP 제약 관리 - IP Filter

접속하지 못하게 막는 ip를 넣거나 또는 허용하지않는 ip 목록에서 해당 ip는 제외하여 다시 접속이 가능하게 설정할 수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