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 are looking for banner advertisers Please refer to the email below
운영체제/Windows

윈도우 11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feat. 바뀐점)

by 크론크롱 2021. 6. 27.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2021년 6월 25일 윈도우10 다음 버전인 윈도우11 버전을 공개하였다, 새로 소개될 윈도우11 버전에서는 주요 기능으로 앱 스토어 화면이 접히고 펼쳐지는 형태로 UI가 일부 개선되고 현재 모바일 및 안드로이드 시장 점유율이 높은 추세를 보여주고 있어 이에 발맞춰 모서리가 둥근 형태의 레이아웃 또는 기존 안드로이드에서만 실행 할 수 있었던 앱들을 윈도우즈 11에서 마찬가지도 설치하여 사용 할 수 있다.

 

시스템의 최소 요구사항

프로세서: 2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된 1GHz 이상의 호환되는 64비트 프로세서 또는 SoC(System on a Chip)
RAM: 4GB
저장 공간: 64GB 이상의 저장 디바이스
  참고: 자세한 내용은 “Windows 11을(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저장 공간에 대한 자세한 정보”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세요.
시스템 펌웨어 UEFI, 보안 부팅 가능
TPM: TPM(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 버전 2.0
그래픽 카드: DirectX 12 이상(WDDM 2.0 드라이버 포함)과 호환
디스플레이: 대각선으로 9인치보다 큰 HD(720p) 디스플레이, 컬러 채널당 8비트
인터넷 연결 및 Microsoft 계정  Windows 11 Home Ediition에는 최초 사용 시 디바이스 설정을 완료하기 위해 인터넷 연결과 Microsoft 계정이 필요합니다.
  Windows 11 Home S 모드에서 다른 모드로 디바이스를 전환할 때도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S 모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모든 Windows 11 버전에서 업데이트를 수행하고 일부 기능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려면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소사양의 경우 기존 윈도우 7~10 에서 보여주었던 사용보다는 최소사양들의 기준이 전부 높아지게되며 이전 사용되었던 Legacy 버전은 이제 지원하지않는다, 또한 이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TPM 모듈 버전이 2.0 이 되어야 하는데 이 기준이 생김으로써 많은 구형 메인보드의 모델에서는 이용의 제약을 받을 것으로 추측한다.

 

이 TPM (Trust Platform Module) 이란 직역하면 신뢰 플랫폼 모듈로 칩과같이 생겼으며 2000년대 초반부터 노트북과 데스크톱에 내장되어 랜섬웨어와 같은 복잡하고 보편화한 공격을 방어할 수단으로 이용한 칩인데, 이 칩이 없으면 윈도우즈 11은 사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와 같다.

TPM 2.0 모듈

내 PC에는 TPM 모듈 이 있을까?

펌웨어 기반의 TPM으로써 TPM 2.0 수준의 펌웨어를 인텔에서는 6세대(스카이레이크) 에서 PTT를 지원하고, AMD CPU에서는 라이젠 모든 세대가 fTPM을 지원하므로 현재 출시 또는 사용되고있는 데스크톱의 대부분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기존의 Legacy 방식의 메인보드이거나 연식이 오래된 시스템에서는 없다고 봐야 하겠다, 윈도우10의 경우 공식지원은 2025년까지 공식지원한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당장 시스템을 바꾸지않음으로써 문제되는것은 아니므로 기존 윈도우10의 사용을 참고하는정도만 하여도 되겠다.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

여러가지의 장점이 있지만 윈도우 11버전에서는 애니메이션 효과가 추가되고 빠른 부팅속도를 지원한다고 한다.

위의 화면은 윈도우11 의 시작화면이다, 기존은 좌측 하단에 위치 하던 작업표시줄이 가운데로 정렬 되면서 보다 더 안드로이드 기반의 기기에서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위치를 변경해둔것 같다, 또한 각각의 프로그램이 앱처럼 자주사용되는 프로그램이 보이게되고 나머지는 검색하여 찾을수 있도록 약간 변경되었다, 유사 맥OS와 흡사한 형태를 보여준다.

 

다음으로는 탐색기 화면이다, 위의 탐색기 화면을 봐서는 기존의 윈도우10 에서 사용하던 레이아웃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거부감은 없어보인다, 기존의 입체감의 아이콘에서 보다 더 평면적으로 변형되고 채도가 많이 올라온것이 보인다.

 

또한 현재 모바일에서 사용되고있는 각 테두리 라운딩과 부드럽게 보이는 효과를 합쳐 디자인에 보다더 힘을 썼음을 알수 있다.

 

여러 창을 열어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ALT + 탭 버튼을 이용하여 창을 이동하곤 했는데 윈도우11에서는 다른느낌으로 화면을 보다 더 직관적으로 보여주게 된다.

 

윈도우11 버전 다운로드 방법

윈도우10 에서 설치하는 방법과 같이 iso 파일을 usb에 구워 부팅순서를 변경하여 usb로 부팅하여 설치하는 방법은 동일하다, 윈도우11의 iso 파일은 공식적으로 아직까지는 지원하는 상태는 아니고 현재는 개발자 유출버전만 돌아다녀 오류가 날 수 있으므로 설치하는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windows-11

 

새 Windows 11 OS로 업그레이드 | Microsoft

새 Windows 11을(를) 살펴보고 Windows 11에 대비해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새로운 기능을 살펴보고, 호환성을 확인하고, 최신 Windows OS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www.microsoft.com

 

다만 현재의 시스템에서 윈도우11을 사용할 수 있는지 정도는 지원하는 것 같다.

위의 앱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설치할 수 있는지 정도는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윈도우 11은 2022년 초반쯤 지원한다고 되어있으며 아직 서비스할 릴리즈 공식지원 버전은 나오지않은 상태로확인된다.

 

윈도우11의 경우 현재의 윈도우10 에서 크게 많이 바뀐것은 아니고 디자인적인 요소와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앱스토어 의 구조 개선이 이뤄진것같으며 기존 윈도우10 라이센스에서 윈도우11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윈도우11 개발자버전 다운로드

아래 링크의 iso 파일은 개발자 지원 윈도우11 개발자 버전 이며 일부 오류나 정상동작하지않을 수 있습니다.

http://www.mediafire.com/error.php?errno=378&quickkey=npa5h23vweqw5pv&origin=download 

 

 

※ 수정내용 ※

2021년 10월 5일 정식 버전 출시로 위의 개발자버전은 무시하고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정식버전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며 일부 공개한 최소 충족 요건 사양이 낮아짐에 따라 구형PC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https://crone.tistory.com/454

 

윈도우11 설치 하는 방법 [구형PC 업그레이드/권장사양 해제발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2021년 6월 FreeView 버전이 최초 배포되어 윈도우10과 마찬가지로 장치에서의 무료 업그레이드 또는 ISO파일을 지원해줌으로써 새로이 설치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2021년 10월

cro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