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 are looking for banner advertisers Please refer to the email below
운영체제/Windows

Windows10 키보드 윈도우 키 눌리지않음/먹통 증상

by 크론크롱 2021. 6. 16.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가 90년대 중반 윈도우를 출시하면서 엄청난 대 히트를 치면서 데스크톱 사용이 급속하게 성장과 함께 많은 유저들이 생겨났었다, 기존의 DOS 화면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함으로써 사용하던 시대는 가고 마우스로 유저가 하고자 하는 화면을 이리 저리 움직이면서 각종 작업을 사용하는 하는 시대가 열리고 2021년도인 현재까지도 많은 대다수의 데스크톱 유저는 윈도우 기반의 운영체제를 사용하고있다. 또한 이 윈도우가 출시됨과 동시에 같이 변경된 하드웨어가 있는데 바로 키보드의 좌측 컨트롤키 와 알트키의 중간사이에 있는 윈도우 키 이다, 이 윈도우 키는 사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윈도우버튼(시작버튼) 을 누를 때 궂이 클릭하지 않아도 시작버튼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나온 단축키 이다, 물론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모든 버튼을 손수 눌러사용하는 사용자는 전혀 관계 없겠지만 단축키를 종종 활용하며 사용하는 사용자에게서는 데스크톱을 이용중 갑자기 윈도우 버튼이 작동되지않는 경우 굉장한 당혹스러움을 감출수 없다.

 

윈도우키버튼이 먹통이 되는데에는 크게 3가지 요인이 있고, 해당 증상관련하여 개선방법을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윈도우키 잠금 설정

 - 탐색기 프로세서 재실행

 - 레지스트리 값 수정 

 

 

윈도우키 잠금 설정

윈도우 키가 눌리면 반대로 불편한 사용자를 위해 단축키로 윈도우키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는 단축키가 반대로 있다, 정신없이 타이핑 하는 도중 해당 단축키가 눌린경우 윈도우키가 작동되지않을 수 있다.

fn + 윈도우 (펑션키와 윈도우키) 동시에 눌리는 경우 윈도우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이 변경되며 해당키를 다시 눌러주면 사용가능으로 변경된다

만일 자신의 키보드가 fn(펑션키) 가 없는 경우 에는 다음의 해결방법으로 넘어가도록 하자.

 

윈도우 탐색기의 프로세서 재실행

작업 관리자 버튼을 눌러 현재 작동중이 프로세서들을 확인하도록 하자.

 

위의 화면에서는 간단한 내용만 확인할 수 있으므로, 좌측하단의 "자세히" 버튼을 눌러 작업관리자를 상세히 확인하도록 한다.

 

위의 윈도우즈 탐색기 프로세스를 찾도록 한다.

 

위의 탐색기 프로세스를 다시시작하도록 한다.

 

 

레지스트리 값 편집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기 위해 윈도우 검색창에서 regedit 를 입력하도록 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였다면 WpnService 의 start 값을 변경함으로써 처리할 수 있다.

 

위의 값을 찾으면 되는데, 위의 경로는 아래의 값을 복사 붙여넣기하여 이동 하도록 하자.

 

더보기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pnService

 

Start 항목에 더블클릭하여 값을 16진수의 4 값으로 변경해주도록 한다.

 

주의사항

레지스트리값은 정확하게 잘 보고 수정하지않으면 다른 시스템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한번더 살펴본 다음 값을 수정하여 처리 하도록 하여주세요.

 

 

윈도우 10 시작버튼이 눌리지 않아 해당글을 찾는 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처리하시면 됩니다.

https://crone.tistory.com/370

 

윈도우10 시작버튼 클릭 안됨 처리방법

윈도우10 설치 후, 잘 사용하다 시작버튼이 클릭을 하여도 반응이 없는경우 시작버튼에 활용되는 서비스를 재시작하거나 레지스트리 값 수정, 윈도우 이미지 복구 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윈도

cro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