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 are looking for banner advertisers Please refer to the email below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란 무엇일까?

by 크론크롱 2021. 4. 8.
반응형

 

안드로이드란 무엇일까?

스마트폰 또는 휴대용 장치에 설치되는 리눅스 운영체제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모바일 플랫폼 운영체제로써 대표적으로 JAVA와 Kotlin 언어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고 이 응용 프로그램을 어플리케이션 또는 앱 이라고 칭하여 부르기도 한다, 쉽게말해 데스크톱과 노트북에는 운영체제를 윈도우로 많이 사용하게되는데 모바일도 동일하게 사용자가 쉽게 사용하기위해 안드로이드 라는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것이랑 같다.

 

 

언제 출시되었을까?

앤디 루빈

안드로이드라는 회사는 이전 작은 소프트웨어 회사에 지나지않았다, 이 회사는 창립자이자 전직 CEO를 역임한 앤디 루빈 (Andy Rubin) 이라는 사람이 운영하고 있었는데, 2005년 구글에서 이 회사를 인수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이 진행되어 왔다, 2007년 1월 스티븐잡스가 아이폰을 시장에 공개하여, 이때 당시만 하여도 애플에 대한 시장 반응은 아주 뜨거운 반응으로 많은 사용자를 유치시켰는데, 이때 안드로이드라는 OS를 보유하던 구글은 이에 큰 위기를 느끼고 애플을 대항하고자 반 애플 집단(OHA)가 결성되었다, 이 OHA는 2008년 10월 안드로이드 OS를 모바일 기기 운영체제로 무료 공개한다고 발표하며 많은 회사들의 협력 덕분에 안드로이드의 많은 장점으로 현재의 독보적인 위치까지 오르게 된다.

 

점유율 얼마나될까?

우선 안드로이드 점유율을 확인하기 전에 모바일,PC,태블릿 중 가장많이 사용되는 하드웨어를 먼저 확인하도록 하겠다.

출처 : statcounter (2021-04-08)

모바일은 현재 PC보다 더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만큼 PC보다는 아주 많은 사용량을 보여준다고 보면되겠다.

2021-04-08 현재 일자 기준으로 모바일은 54.25% 데스크톱은 42.9%, 태블릿 2.85% 로 점유되어있다.

 

다음은 운영체제의 점유율이다.

출처 : statcounter (2021-04-08)

안드로이드 40.17%,윈도우 32.39%, ios 16.47% 순으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2021년 04월 08일 기준) 데스크톱의 윈도우 OS의 점유율을 훨씬 넘은 수치이다.

 

안드로이드의 특징

JAVA의 사용

개발언어 상위권인 Java가 사용되며 많은 개발자가 투입될 수 있었고, 또한 많은 개발자가 투입되는 만큼 그만큼 안드로이드가 빠르게 성장을 이룰수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수 있겠다.

오픈형소스

오픈소스를 통해 각 제조사별로 각 디바이스별 개발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며, 오픈 환경인 만큼 개발에 관련한 툴과 문서들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다양한 기능 지원

오픈형 소스와, 전세계 많은 개발자가 JAVA를 습득하고있어 많은 컴포넌트를 이용할 수 있고 이 컴포넌트를 통해 개발자는 플랫폼에 구애받지않고 무한한 개발이 가능하게 되어 사용자는 보다 더 많은 기능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