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 are looking for banner advertisers Please refer to the email below
기타유틸리티

VMware 가상머신/가상컴퓨터를 설치해보자

by 크론크롱 2021. 1. 24.
반응형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한대의 시스템으로 여러개의 가상 데스크톱 환경을 구성하여 사용하는것을 가상머신이라고한다, 가상머신은 게스트라고 칭하여 본 시스템의 원본체는 호스트 와 게스트 로 구분한다.

 

가상머신 이란?

물리적으로 구성된 시스템 내 성능을 할당하여 소프트웨어적인 컴퓨터를 말한다, 시스템 안에 시스템을 설치함으로써 별도의 다른 컴퓨터처럼 작동된다. 호스트PC 성능에 따라 게스트 OS는 여러개를 구동이 가능하며 외부에서는 별도의 데스크톱으로 인지하게된다. 

 

가상머신 왜 필요할까?

테스트로 바이러스 감염파일이나 위험 요소로부터 먼저선행 하기위해서 보통 많이 사용되는데 테스트를 하여 만일 바이러스라도 감염이된다면 자신이 가지고있는 자료나 데스크톱에 영향이 생기므로 가상머신으로 테스트를하여 먼저 위험에서 리스크를 줄이고자 보통은 사용된다, 가상머신에서의 바이러스감염은 단순히 소프트웨어적으로만 구성되어있으니 손쉽게 삭제하여 리스크없이 새로 하나더 설치하면 되므로 테스트용으로도 사용되는 반면 한대의 데스크톱으로 여러개의 ip를 할당하여 여러가지의 작업을 하는경우에 특히 사용되곤한다

 

장단점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가상머신의 경우 가상에서의 만들어낸 데스크톱이기 때문에 생성,수정,삭제가 용이하며 한대의 컴퓨터에서 여러개의 운영체제를 설치함으로써 비용절감과 유지보수가 굉장히 편하기때문에 사용된다 다만 단점으로는 물리적인 시스템 안에서의 자원을 할당받아 구동되므로 본래의 호스트PC가 느려질 수 있고, 여러개를 사용하다보면 성능이 불안정해지는 단점이 있다

 

이제 대략적인내용을 알았으니 실제 설치해도록 한다.

 

www.vmware.com/

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은 VMWARE사에서 제공하는 VMware WorkStation 16 Player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개인이나 가정용의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기업에서는 유료로 제공되고있으니 기업인 경우에는 라이센스를 꼭 취득후에 사용하도록 하자.

 

먼저 상단의 다운로드 카테고리에서 Workstation Player를 선택 하도록 한다.

 

선택하게되면, 하단에 실행하는 호스트 컴퓨터에서의 운영체제별로 버전을 구분하여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환경에서 가상머신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으니, 좌측의 윈도우용으로 다운로드를 진행하도록 한다.

 

 

VMware 인스톨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하도록 한다.

 

기본값으로 다음을 눌러 선택하여도 크게 문제없으니 동의후에 그냥 설치하도록 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같이 프로그램이 확인된다.

 

실행하게되면, 앞서 언급한것처럼 기업의 경우 라이센스를 꼭 취득하여 사용하여야하니 이점 참고하고, 개인의경우 첫번째 항목인 Use VMware Workstation 16 Player for free for non-commercial user 를 선택 후 다음을 누른다.

 

 

실행하게 되면, 위와같이 확인되며, 가상머신을 만들어내기 위해 Create a New Virtual Machine 을 선택한다.

 

설치할때는 운영체제의 iso파일이 필요하게되는데,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윈도우7,xp를 지원종료로 선언하게되어 윈도우10 으로 설치하는것을 권장한다.

 

 

윈도우10 iso파일 다운로드 받는 방법

crone.tistory.com/115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하기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도구 다운로드 진행 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Windows 10 다운로드 Windows 10용 ISO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 해당 파일은 선택한 위치에 로컬로 저장됩니다...

crone.tistory.com

 

 

기본적으로 VMware에서 지원하는 운영체제의 iso파일을 지원하고 있다

윈도우 iso를 선택한 뒤,

 

운영체제를 선택한 뒤,

 

가상머신의 이름을 입력하고, 가상머신의 폴더 위치를 결정하게된다.

 

기본적으로 설치시, 최대 용량을 지정할 수 있다.

 

 

버전과, 용량, 코어 의 가상머신 환경이 확인되며 수정이 필요한 경우 Customize Hardware 를 선택하여 조정하도록 한다 후에, Finish 버튼을 누르게되면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가 완료되었다, Play virtual machine의 경우 가상머신을 실행하고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의 경우 구성 환경을 변경할수 있다, 단 용량은 변경이 불가능하니 최초 만들어낼때 용량은 자신이 할 작업에대해서 충분한 용량이 몇기가인지 검토후에 만들어 내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