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 are looking for banner advertisers Please refer to the email below
제품리뷰

화면 패널 안티 글레어 와 논글레어의 차이점

by 크론크롱 2021. 1. 17.
반응형

모니터를 구입시 고려해야할 사항중 안티글레어 또는 글레어패널 로 패널의 종류를 본적이 있을것이다.

글레어패널의 경우 통상적으로 반사패널 또는 글로시화면이라고 설명을 하고,

논글레어패널의 경우 안티글레어 또는 무반사패널, 매트화면이라고 설명을 하게된다

통상적으로 TV에서는 색감표현을 더 중요시하게됨으로 글레어패널을 채택하고있고, 모니터에서는 거의 논글레어를 채택하여 출시되고있다, 그리고 노트북에서는 각각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글레어,논글레어 둘다 출시되고있다

각각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먼저 글레어 패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글레어패널

글레어란 모니터의 빛이 반사하는걸 말한다. 빛이 반사되기때문에 눈이더 피로해지게 되고, 거슬리게되어 이로인한 불편으로 사용하지못하는 사용자들도 나오고있다 하지만 글레어 패널의 경우 색상표현에 있어서 맑고 선명한 느낌이 나게되고 동일한 금액때의 글레어 패널과 논글레어패널에서도 보다 나은 선명함에 디자인 작업이나 색감표현에 예민한 작업을 하는경우 글레어 패널을 찾는경우가 많다, 선명하고 해상도가 더 맑게 보이고 명도가 좋지만 반대로 모니터의 위치가 빛반사가 심한 위치에 위치한경우 햇빛과 조명의 반사가 심하여 불편한 상황을 초래하게 된다, 통상적으로 글레어 패널은 삼성이나 LG, 애플 등에서 자주 사용된다.

 

논글레어 패널

글레어 패널의 반대로 보면되겠다, 빛 반사가 적고 눈의 피로도가 글레어패널보다 상대적으로 피로도가 낮은편이며 따라서, 모니터의 화면에 더 집중할수 있어 몰입도가 올라가게 되고 장시간의 작업에 글레어패널보다 상대적으로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헤이즈와 모아레 (해상도가 뿌연느낌) 때문에 게이밍시에 만족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근래에는 이를 상호 보완하기 위해 세미글레어라는 패널도 출시되었다, 세미글레어란 글레어패널과 논글레어패널의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이를 보완하고자 하여 빛의 반사는 어느정도 있으나 약간으로 줄여 색감표현을 좀더 표현하되, 눈의 피로도는 낮추고자하여 글레어패널에 약간의 논글레어 기능을 입혀놓은 세미글레어패널도 출시한 상태이다

 

 

모니터 위치 어디가 적절한가?

논글레어 패널이라고해도, 모니터의 특성상 빛에 직면하여 노출이 되는경우 빛이 반사되기 마련이다, 물론 글레어패널보다는 덜 심할지라도 위치나 사용하는 조명에따라 분명히 다르니 가급적 모니터의 위치는 외부에서의 빛을 차단할수있으며, 내부 조명으로 빛반사로 인해 불편해 하지않을 장소로 이동시키는것이 바람직하다. 가정집의경우 외부 빛이 들어오는 창문을 등지는 위치는 가급적 선정하지않고 창문 옆쪽이나, 빛이 완전하게 차단할수 있다면 조명에 보다 신경을 써야하겠다

 

 

 

 

어떤 패널을 선택할까?

이건 정답이없다. 본인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되, 자신이 하는 작업에대해서 방해되지않는선에서 선택하면된다.

예를들어 문서작업이나 작업용으로 사용되는경우 다소 색감표현이 떨어지더라도 눈의프로도가 적은 논글레어/안티글레어 패널을 선택하여 장시간에도 작업에 무리없게 셋팅을 하도록한다. 해상도가 높더라도 작업하는데 있어서 해상도가 높다고 더 작업이 잘되는것은 아니니, 사무작업용이라면 색감표현에 더 민감할 필요가 없다.

게이밍이나 디자인 작업에 있어 상대적으로 해상도가 더 잘표현되어야 한다면 글레어패널이 좋다, 색감표현뿐만이 아니라 깔끔한 느낌과 선명해보이는 해상도를 표현하기때문에 조명이 방해되지만 않는다면 글레어패널이 좋다.

또한 패널선택에 있어 절대적인건 없다, 자신이 예민한 편이라면 디자인 작업을 하더라도 모니터가 방해되어 논글레어를 선택하는 반면에, 사무작업을 하더라도 가끔 시청하는 영상이나 게임이 뚜렷하게 보였으면 하여 글레어패널을 선택후, 가림막을 설치하는 사용자도 있기때문에, 위치와, 용도와, 자신의 예민도도 고려해봐야 할 사항이다.

 

 

 

 

글레어패널 vs 논글레어

얼마나 반사될까?

좌측 글레어패널   우측 논글레어패널

좌측은 글레어패널, 우측은 논글레어패널이다, 모니터의 검은화면에서의 차이가 가장 심한데, 글레어 패널의경우 뒷배경이 훤히 보일정도로 비추며, 논글레어의 패널의경우 형태는 알아볼수없지만 조명이 강한경우에 빛은 반사는 하게된다.

 

 

색감 표현은 어떻게 차이날까?

좌측 글레어패널   우측 논글레어패널

좌측이 글레어패널, 우측이 논글레어 패널로 색감표현력에 있어서 그리고 해상도에 있어서 월등하게 좌측인 글레어패널이 뚜렷해보인다 또한, 영화나 이미지를 확인할때 이 두패널은 큰 차이점을 보인다.

 

좌측 글레어패널   우측 논글레어패널

동일한 영상을 가지고 띄웠음에도 불구하고 좌측의 글레어패널에서 확연히 차이가 난다.

모니터뿐만이 아니라 이런 패널은 노트북에도 적용되며, 노트북에는 통상적으로 이동하면서 다니고 거의 외부인 카페나 사무실 또는 학교 등에서 사용되기때문에 빛반사가 적은 논글레어 패널이 더 유리한점이 있지않을까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