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글에서는 컴퓨터를 새로구매했거나, 컴퓨터를 이용중에 아래와같은 문구가 뜨는경우 해결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rebot and select proper boot device or insert boot media in selected boot device and press a key
적절한 부팅 장치를 넣고 부팅하여주세요, 또는 선택한부팅 장치에 부팅 미디어를 넣고 키를 눌러주세요
라는 의미입니다.
사실 저 문구자체가 오류도, 문제도 아닙니다 단순히 시스템에서 부팅할 운영체제가 없기때문에 운영체제를 선택하거나 운영체제를 설치해달라는 의미입니다.
상황에따라 다르겠는데, 아주 여러가지 유형이 있겠지만 일반적인 총 4가지 유형으로 정리 해봤습니다
# 상황1
- 컴퓨터를 새로 구매하였지만, 운영체제가 설치되지않은채 구매한경우
# 상황2
- 바이오스화면에서 부팅순서를 실수로 변경한경우
# 상황3
- 기존에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있는 하드가 속도가 느려 SSD로 변경하고자하여 SSD로 교체한경우
# 상황4
- 잘사용하고있었지만, 갑자기 문구가 뜨는경우
그외에 아주 여러가지 상황이 있겠지만 위의 4가지 유형안의 해결방법 안에서 해결한다면 거의대부분은 해결될 것같습니다.
# 상황1 컴퓨터를 새로 구매하였지만, 운영체제가 설치되지않은채 구매한경우
-> 처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당연히 시스템에서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있지않으니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주세요. 라는 문구가 뜨는게당연하고 이때는 포맷 USB를 하나 만들어서 부팅순서를 USB로 부팅후 포맷진행하시면됩니다.
윈도우 10 부팅/포맷 USB 만들기 아래의 포스팅 글을 참고하여주세요
윈도우 10 USB포맷 USB를 만들어냈다면 이제 바이오스화면 진입을 위해 컴퓨터를 다시 켜신 뒤,
위와같이 메인보드의 브랜드가 첫 화면에서확인되실거에요. (메인보드마다 다름)
그리고 잘 보면 우측하단부분
일반적으로 F2 버튼을 누르게되면 바이오스화면진입이 가능합니다만, 제조사별로 상이하기때문에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주세요!
브랜드 | 로고 | 바이오스화면 진입 단축키 |
삼성 | Samsung | F2 |
엘지 | LG | F2 |
애즈락 | Ascrok | F2 or DEL |
아수스 | ASUS | F2 or DEL |
에이서 | Acer | F2 or DEL |
어로스 | Aorus | F10 |
델 | Dell | F2 or F12 |
이씨에스 | ECS | DEL |
기가바이트 | Gigabyte | F2 or DEL |
레노버 (컨슈머 랩톱) | Lenovo | F2 or Fn + F2 |
레노버 (데스크톱) | Lenovo | F1 |
레노버 (싱크패드) | Lenovo | Enter then F1 |
엠에스아이 | MSI | DEL |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 Microsoft Surface Tablets | 볼륨 크게 버튼을 길게 누름 |
소니 | Sony | F2 or Assist Button |
조탁 | Zotac | DEL |
바이오스화면은 제조사별, 버전별로 화면이 재각기 다 다르므로 내용을 설명드리자면.
상단부분의 부팅순서를 조정하는메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boot 메뉴, 한글로는 부팅 메뉴에서
boot option 1
boot option 2
boot option 3
boot option 4
영역에, boot option 1 의 옵션을 인식시킨 USB로 부팅순서를 변경하시면 끝입니다.
부팅순서를 변경하시고서 Exit 메뉴에 저장하고 나가기 버튼을 누르게되면
아래와같이 화면이 확인되실거에요.
여기서부터는 내용을 읽어보시고 다음 , 다음진행하셔서 포맷진행하시면 끝입니다.
# 상황2 바이오스화면에서 부팅순서를 실수로 변경한경우
-> 더 간단합니다. 1번처럼 포맷을 진행하지않고, 부팅순서에 기존에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있는 SSD 또는 HDD를 선택하셔서 재부팅하시면 해결됩니다.
# 상황3 기존에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있는 하드가 속도가 느려 SSD로 변경하고자하여 SSD로 교체한경우
-> 당연히 새로운 SSD로 교체한경우 비어있는상태이므로 운영체제를 설치만 해주시면 됩니다. (처리방법은 상황1과 동일합니다.)
# 상황4 잘 사용하고있었지만, 갑자기 문구가 뜨는경우
-> 지금경우는 4가지로 의심해볼수있습니다
4-1. 기존의 운영체제 설치되어있는 저장공간 HDD/SSD 손상된경우
-> SSD, HDD를 교체하여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해결합니다.
4-2. SATA 선 연결이 불량인경우
-> SATA케이블 변경하고 파워서플라이로부터 전원공급선을 잘 연결하여줍니다.
4-3. 메인보드의 SATA 포트가고장난경우
-> SATA 포트를 옮겨서 부팅을 시도합니다.
4-4. 운영체제 업데이트도중 전원공급이 되지않아 강제종료 및 운영체제가 깨진경우
-> 운영체제를 재설치하여줍니다.
4번의경우에는 증상을 확인하기까지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봐야합니다.
우선 첫번째로 포맷을 진행하여보시고, 계속지속된다면 비용이 적게 드는 순서대로,
1. SATA 포트를 옮겨서 부팅 시도
2. SATA 케이블 변경
3. SSD/HDD 교체
진행해보시면되겠습니다.
일반적인경우에는 하드가 고장이나게되어 교체하는정도로 대부분은 해결되지만 SATA 포트가 모두 고장난경우라면 메인보드 또한 교체를 해야하니 차근차근 점검해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메인보드의 부팅순서가 잘못 설정된 경우라면 아래의 포스팅글을 참고하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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