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하드웨어 등 여러분야에서 사용되는 포괄적인 의미로써 사용되는 해상도는 하나의 이미지 또는 화면에서의 1인치당 몇개의 픽셀로 이뤄졌는지에 따라 고해상도 또는 저해상도로 구분하며 해상도를 이루는 픽셀은 디스플레이에서의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Picture Element 의 약자인 픽셀로 불리우며 해상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장먼저 이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픽셀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한다.
픽셀이란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이미지나 영상등을 표시하는 경우 가장 기본이 되는 작은 네모칸으로써 별표, 동그라미 등의 곡선들 또한 네모의 점들이 모여만나 이 집합체가 색상과 위치로 서로 구분되어 아주 작은 점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눈에는 네모칸이 모인모습이 아닌 부드러운 곡선형태로 보이는것이다.
픽셀에서의 단위는 PPI를 사용하게 되는데 Pixel Per Inch의 약자로 1인치당 몇개의 픽셀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의미한다 예를들어 이미지가 정사각형이라고 가정하고 도형의 사이즈는 100ppi 이라면 1인치(2.54cm) 내에 100개의 픽셀의 픽셀이 포함되어있다는 의미가된다
또한 픽셀은 일반적인 경우 물리적인 크기로 나타낼 수 없다 이유인 즉 1인치 사이즈의 아이콘을 만들었다 가정하였을 때, cm 또는 mm의 구분으로 픽셀을 구분할 수 없다 픽셀은 논리적인 크기로 1픽셀에 정확하게 PPI를 어떻게 구분하였느냐에 따라 픽셀의 크기가 달라지므로 크기를 정의할 수 없게 된다
소프트웨어의 픽셀, 하드웨어의 픽셀
포토샵과같은 작업을 진행시에 픽셀은 유동적으로 변경이 된다 포토샵이나 웹에서 작업을 진행시 PPI를 선택하게 되는데 현재 자신의 모니터에서는 높은 PPI를 선택해도 큰 차이가 없어보이는 이유는 모니터는 출력해낼 수 있는 PPI는 모니터에서 이미 결정되어있고 디자인 작업툴과 같은 소프트웨어 시점에서는 PPI를 늘리거나 줄이거나 하는것이 자유자재로 가능하여 늘린다하여도 작업자의 모니터화면에서는 비슷비슷해보이는 이러한 이유탓에 특히 디자인작업용은 해상도가 높고 PPI가 높아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출시되게 된다.
픽셀의 칩합체 해상도
해상도(Resolution) 픽셀의 총량을 가르키는 의미로써 소프트웨어인 이미지파일, 동영상 와 모니터 또는 기타 화면출력 에서의 출력해낼 수 있는 픽셀의 양을 측정시 사용되는 용어로 많이 사용된다.
예를들어 1000만화소의 촬영장비인 스마트폰 혹은 카메라와 같은 장치에서 촬영된 이미지 경우 1000만개의 픽셀로 이뤄진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장치이며 화면출력장치 경우 4K로 칭하는 모니터 경우 4000개의 픽셀로 이뤄진 모니터를 의미한다.
인쇄물을 만들어내는 출력장치인 프린터에서도 같은 픽셀의 개념을담고있다 인쇄시에는 DPI라는 명칭의 (Dots Per Inch) 라는 의미로 프린터에서 인쇄물의 출력시 얼마만큼의 더 밀집시켜 세밀하게 인쇄해내는지의 구분으로 DPI의 수치가 높을수록 면적내에 더 많은 픽셀을 인쇄할수록 더 높은 품질의 출력물의 인쇄가 가능하다
위의 이미지는 72DPI 와 300DPI의 픽셀이 더 많을수록 더 부드럽게 표현이 가능하며 통상 300dpi정도 수준이라면 일반적인 경우 뚜렷하다라는 느낌을 받게된다 DPI가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것은 사실이지만 DPI 무조건적으로 높다하여 사람의 눈으로는 인지하지 못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과하게 비싼 프린터나 과하게 비싼 모니터를 사용한다는지로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아주 일반적인 경우라면 모니터는 150dpi 에 프린터장치경우 300dpi 정도라면 아주 일반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화면출력장치, 모니터 화면의 해상도 종류
현재까지는 크게 HD,FHD,QHD,UHD 의 4가지 구분으로 구분짓게되며 화면비율에 따라 해상도는 아래의 표와 같다.
구분 | 해상도 |
HD | 1366x768 |
FHD | 1920x1080 |
QHD | 2560x1440 |
UHD | 3840x2160 |
화면 비율기준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16:9 비율 기준이며 비율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을수 있지만 일반적인 해상도의 사이즈는 위와같은 명칭을 통해 표현한다.
모니터는 왜 16:9 비율인가?
사람의 눈은 상하보다 좌우로 넓은 경우 더욱더 생생한 느낌을 받으며 가로길이가 길어 멀티태스킹시 4:3 비율보다 더 유리하여 보통은 16:9 비율을 많이사용하나 문서작성과같은 가독성이 높아야 하는 작업시에는 4:3비율의 화면을 사용하기도 한다.
비교를한다면 위와같은 사이즈 구분이 되며, 높은 해상도에서의 게이밍이나 작업시에는 더 높은 사양을 출력해내야 하므로 신호를 보내는 쪽인 시스템의 성능또한 고사양의 시스템이어야 한다.
화면촬영장치, 디지털 카메라의 해상도 종류
가로세로 사이즈의 구분으로 총 7가지의 구분으로 나뉘며 사이즈별 명칭은 아래와 같다.
이름 | 가로 x 세로 |
CGA | 320×200 |
EGA | 640×350 |
VGA | 640×480 |
SVGA | 800×600 |
XGA | 1024×768 |
SXGA | 1280×1024 |
UXGA | 1600×1200 |
사진경우 색상별로 0부터 255까지의 밝기를 나타낼 수 있으며 3가지 색상만이라 하여도 255x255x255 의 16.777,216가지의 색상을 표현을 해낼 수 있다 이를 디지털로 표현하여 5백만 화소의 카메라경우 한 화소당 차지하는 용량은 3Byte 이며 1Byte에는 0부터 255까지의 값을 나타낼 수 있게되어 5백만 x 3Byte 로 15MB 가량의 데이터가 촬영되어 저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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